호르몬 불균형은 다양한 질병과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종종 증상이 심해질 때까지 발견되지 않습니다.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병에는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쿠싱 증후군, 애디슨병 및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이 있습니다.
1. 쿠싱 증후군(Cushing's syndrome)
쿠싱 증후군은 외부에서 장기적으로 당류코르티코이드 투여에 의한 의인성iatrogenic)과 자연발생적 원인 등에 의하여 체내의 코르티솔(cortisol) 양이 만성적으로 과잉의 결과로 일어나는 병태이다. 만원상 얼굴 생김새 (moon face)와 수족이 가늘어지는 증상 외에도 가슴과 복부에 지방 침착이 나타나는 중심성 비만 (central obesity) 등이 cushingord 제형의 특징이다.
코르티솔은 지방분해 촉진작용을 갖는 것으로 지방의 축적이 증가한 것은 모순되고 있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코르티솔 과잉이 혈당치의 상승을 일으키고 그 결과 고인슐린(insulin) 헐증으로 되고 지방 합성이 촉진되는 것에 의하여 설명된다.
이 증후군 가운데에서 가장 많은 주상병은 뇌하수체로부터 ACTH 과잉 생산에 의하여 발단되며 양측의 부신피질의 과형성을 일으킨다. 쿠싱병 환자의 90% 이상에서 뇌하수선종이 있고, 이것이 ACTH 과잉 생산에 의해 코르티솔 양의 과잉이 원인으로 되어 있다.
또한 쿠싱 증후군 중에서 이소성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증후군(異所ectopic ACTHsyndrome)은 뇌하수체 이외의 조직에서 기인한 종양(약 50%는 폐의 소세포암. small cellcarcinorma)에 의한 ACTH 과잉 분비를 일으키며, 또는 부신피질 그 자체가 종양에 의한 코르티솔을 과잉 생산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약물에 의한 쿠싱 증후군은 과잉의 당질 스테로이드 투여가 원인이고, 이 경우에는 부신피질의 위축도 보여진다.
치료법은 호르몬이 생산되는 종양을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방사선요법이나 약물치료도 행해지고 있다.
약물요법은 높은 코르티솔 헐증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ACTH 분비 억제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합성 저해제가 사용되고 있다.
ACTH 분비 억제제는 모두 중추 신경에 작용하는 약이고 CRH나 ACTH의 생산 및 분비를 억제한다. 예를 들면 시프로렙타딘(cyproheptadine)은 항세로토닌 작용을 갖고 있고,세로토닌의 CRI 분비 촉진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ACTH 분비 억제제로 사용된다.
2.애디슨병(Addison's disease)
부신피질의 기능 부전은 부신피질의 파괴나 기능 부전(원발성 부신피질 기능 부전, 애디슨병)에 의하여 일어나지만 당류코르티코이드의 대량 투여 또는 시상 하부 뇌하수 선종이 원인으로 뇌하수체로부터의 ACTH 분비가 억제되는 것 (2차성 부신피질 기능 부전)에따라서도 일어난다.
자가면역성 부신염에 의한 부신피질의 파괴, 부신 결핵 등이 애디슨병의 주된 원인이고,자가면역 원인의 환자에서는 혈중에서 종종 부산 자가 항체가 인지된다.부신피질 호르몬인 당류코르티코이드 및 염류코르티코이드의 결핍에 의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거의 대부분은 애디슨병의 환자로, 혈중 코르티솔은 낮은 수시를 그리고 혈중 ACTH는 높은 수치를 나타낸다.
또한 ACTH의 부하(負荷)에 대하여 코르티솔증가 반응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신속한 ACTH 시험이 애디슨병의 진단에 병용된다.하이드로코르티손(hydrocortisone) 등의 당류코르티코이드 제제의 보충 요법에 의한 치료를 행한다.
댓글